[자료] 산지 쌀값 약보합
포스트 투루스 시대와 팩
금리인상과 중앙은행의 독
[258호] 한우시장에 어떤
보헤미안 랩소디, 록그룹
일자리 만들 때 절대 해선
물공급 상류지역에 정당한
수입육 고급화 추세…한우
[63] 돼지고기이력제 이력
르느와르의 가을
GS&J 커뮤니티
 
Home > GS&J 커뮤니티 > 새로운 소식
   
새로운 소식
뉴스레터
보도
서포터즈
친구들
질문과 답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8.11.16
제목
[알림]「농업·농촌의 길 2018」통상전쟁, 남북문제, 자치분권을 주제로 이른 아침부터 회의장을 가득 메워

 

 

농업 농촌의 길 2018, 통상전쟁, 남북문제, 자치분권을 주제로

 이른 아침부터 회의장을 가득 메워

 

 

 

매해 가을 열리는 ‘농업·농촌의 길’ 2018년 대회가, 11월 14일 이른 아침부터 예년보다 훨씬 많은 참가자들이 양재동 엘 타워 그레이스 홀을 가득 메운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날 대회는 ‘격동하는 국내외 정세와 농업·농촌의 길’이란 타이틀로, 오전에는 이정환 GS&J 이사장의 사회로 최병일 이화여대 교수,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정순관 대통령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이 국제 통상질서의 혼돈, 남북관계의 급변, 자치분권 시대의 도래 관한 기조연설을 하고 Q&A가 이어졌다.

 

오후에는 2부 4개 분과 3부 4개 분과로 나누어 동시에 진행되었다. 2부 1분과 회의에서는 지방분권시대의 도래와 농업 농촌: 전망과 대응이란 주제로 유정규 서울시 지역상생교류 사업단장과 임경수 전주시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장이 발표를 하였고, 2분과 회의서는 직불제 정책의 재해석과 개편방향이란 주제로 오현석 지역아카데미 대표, 이명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의 발표가 이어졌다. 3분과 회의에서는 신남북협력시대의 도래: 농업협력의 길 이란 주제로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와 김영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발표를 하였고, 4분과 회의에서는 격변하는 통상질서: 농업에의 영향과 대응 이란 주제로 서진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문한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이 발표를 하였다.

 

3부 5분과 회의에서는 미래키워드 ‘햇빛농사’ : 식량과 에너지의 균형점 찾기란 주제로 이유진 녹색전화연구소 연구원, 김종안 지역농업네트워크협동조합 이사장, 최창도 남전리 사무국장이 발표를 하였고, 6분과 회의에서는 푸드플랜, 어떻게 추진해야 하나? 란 주제로 허남혁 환경정의먹거리정의센터 정책위원과 강성욱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장이 발표를 하였다. 7분과 회의에서는 지속가능한 미래농업: 스마트 농업의 오늘과 내일 이란 주제로 이인규 앤아이알 랩 대표, 이도헌 성우농장 대표, 박홍희 우공의 딸기정원 대표, 남재작 한국정밀농업연구소 대표가 발표하였다. 8분과회의에서는 꾸다, 심다, 나누다 란 주제로 김상원 한국 4-H본부 대리와 임영진 베티가 대표, 강미숙 브랜드 쿡 대표의 발표가 이어졌다.

 

한편 이날도 매년 식전 행사로 열리는 아침 인문학 강좌가 아침 9시부터 이른 시각임에도 청중이 회의장을 가득 채운 가운데 임진모 음악평론가의 ‘방탄소년단과 K-POP, 세대소통과 자기혁신의 가치’란 주제로 진행되었다. 뒤이어 빌보드차트에 오른 K_POP을 소개하는 영상공연이 이어져 모두가 비상한 관심을 나타냈다. 또한 공동 주관 기관인 베티카에서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진행해 직접 참석하지 못했던 분들에게도 심포지엄 소식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었다.

 

 


다음글
[알림]「농업·농촌의 길 2018」이모저모
이전글
[자료] 산지 쌀값 강보합세 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