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산지 쌀값 하락폭
농업분야의 ‘사회적 인프
밤 12시에도 배달되는 대
[강좌 29] 동남아 농기계
스마트농업 정책, 이제 과
농업소득 단상 / 양승룡
1000만 명이 쓰는 앱 토스
“고추 특화해 초고속 성
[74] 2018 쌀관세화 검증
유명인사들의 희귀한 사진
GS&J 논단/강좌
 
Home > GS&J논단 > 열린논단
   
칼럼 / 기고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07.03
제목
[강좌 29] 동남아 농기계시장 : 실태와 수출 전략  (1)
첨부파일
특별강좌190704(1).pdf 

GS&J 김정호 이사, 권태진 북한동북아연구원장, 김하은 책임연구원이 집필한 특별강좌입니다.

 

<요약>

 

동남아 농기계시장 : 실태와 수출 전략

 

 

 

 

 ○ 세계 농기계 시장은 그동안 미국과 유럽 중심에서 점차 아시아 시장으로 중심축이 옮겨 가고 있으며, 그 가운데에서도 2010년대에 들어서면서 동남아 농기계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 급부상하고 있는 동남아 시장은 한국 농기계의 새로운 수출시장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과 잠재력이 큰 시장이라 할 수 있다.

 

○ 동남아 국가의 농업기계화 수준은 아직은 초기단계로 요약하면 2W-트랙터에서 4W-트랙터 시대로 전환하는 단계에 있다.

 

- 농작업별 기계화는 경운·정지 70~90%, 관개·양수 90~95%, 탈곡 95% 수준이나, 수확작업은 45~60%로 낮은 수준이다(특히 콤바인 작업은 15% 내외).

 

- 농기계 산업기반은 대단히 취약하며 농기계 시장은 고급기종(4W-트랙터, 콤바인 등)의 경우, 대부분 수입 브랜드 농기계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 농기계 구매는 ‘농가 - 농기계 업체 - 제휴은행’이 연계된 구조로 되어 있으며 담보제공과 상환기간 2년의 다운페이 방식으로 구매가 이루어진다.

 

- 동남아 시장은 당분간 4W-트랙터와 콤바인이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통적 직파 방식 영향으로 이앙기 수요는 크게 늘지 않을 전망이다.

 

○ 동남아에서의 농기계 경쟁력은 미국, EU시장(성능, 가격)과는 달리, 내구성, A/S시스템, 파이낸싱 조건이 경쟁력을 좌우하는 결정적 변수로 작용한다.

 

○ 동남아 농기계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 동남아 영농여건(기후, 토양, 기계화수준)에 적합한 ‘동남아형 농기계 개량모델’ 개발(거점지역에 「한국 농기계 적응시험센터」설치 운영)

 

- 초기단계에는 ‘기업–금융–정부‘가 연계된 3자 공조 기반의 수출 전략에(G2G사업) 주력하되 시장 확장단계에서 합작공장 설립을 통한 2단계 전략이 필요

 

- 후발주자로서 시장접근, 주력 기종, 마켓팅 전략에서 ‘집중과 선택’ 필요

 

- 기존 브랜드 농기계와는 다른 차별화된 다각적인 A/S시스템 구축 등을 들 수 있다.     

 

greatdobal  [date : 2019-07-04]
캄보디아 사례에 다른 의견이 있습니다.

캄보디아 트랙터는 존디어/구보다 양강체제이며 구보다는 트랙터, 콤바인 판매에 그치지만, 존디어는 사탕수수 수확기처럼 대당 40만불 이상의 초대형 장비도 판매하고 있음.
그리고 2W-4W의 구분보다는 마력수로 시장이 구분되는데, 50마력 이하급, 70~150마력, 150마력 이상 등으로 사용자 시장이 구분됨. 독농가는 70~100마력의 시장이며 구보다는 100마력 이하, 존디어는 150마력까지 주로 공급하고 있음.
캄보디아에서 한국 농기계가 취약한 것은 성능 보다는 주력 기종의 HP로 생각됨. 70마력 이상에서는 기계식 보다 전자식이 많으나, 현지 수요는 기계식 90~120마력임.
캄보디아는 미얀마와 농민의식 등이 차이가 있어 G2G가 불가능함 (실제로 한국 기업이 타진했다가 실패함.)
댓글
아이디 비밀번호

이전글
[강좌 28] 스마트농업을 스마트하게 하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