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농업 농촌의 길 20
[김종철의 음악이 있는 에
크리스마스 라이츠 '매지
스마트농업과 식물공장이
공익직불제 성공 필수조건
[김종철의 음악이 있는 에
아름다운 선율과 심장 끝
힌남노: 북한 벼농사에 직
[90] 신재생에너지 연계형
아름다운 자연 느끼기
시선집중 GS&J
 
Home > 시선집중 GS&J > 시선집중 GS&J
   
시선집중 GS&J
강좌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9.27
구분
축산업 연구
저자
이정환,강형준,김명환
제목
[303호] 갈림길에 선 한우산업 

시선집중GSnJ 제303호는 GS&J 이정환 이사장, 강형준 연구원,  김명환 시니어이코노미스트 가 집필하였습니다.

  

  

<요약>

 

갈림길에 선 한우산업  

 

 

 

 

  

 ○ 8월에 조기 추석 효과로 5세 이상 암소 도축율이 급등하여 도태 대기 물량이 일부 소진된 것으로 추정되나 8월 말 기준 5세 이상 두수가 전년 동기보다 5% 이상 많고, 9월에는 다시 증가할 가능성이 커서 앞으로도 암소 도축 두수가 증가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 가격상승을 기대하고 수소 출하를 늦추어 32개월령 이상 수소 두수가 올 7월까지 전년 대비 15% 이상 증가하였다. 추석 도축으로 8월에는 증가율이 4.6%로 감소하였으나 9월에는 다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31개월 미만 거의 모든 월령에서 사육두수가 전년보다 4∼16% 이상 많으므로 앞으로 상당 기간 수소 도축두수는 전년 동기 대비 평균 6% 정도 늘어날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 코로나 효과로 증가하였던 한우고기 수요가 올 하반기부터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수입 쇠고기 가격은 하락하고 소득증가율은 낮아져 한우고기 수요감소 속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 인공수정률이 작년 8월 이후 급감하고 암소 도축률도 작년 10월부터 상승추세를 보이고는 있으나 상승 속도가 매우 완만하여 번식농가의 암소 사육 의향이 여전히 높고 암소 도축에 매우 신중한 것으로 보인다.

 

○ 암소 도축률이 더 높아지지 않으면 사육두수가 계속 증가할 수밖에 없고, 반대로 사육의향이 급격히 냉각되면 추격 도축으로 이어지는 갈림길에 있으므로 한우산업이 연착륙하기 위해서는 암소 도축률이 높아지되 급격히 높아지지 아니하여 사육두수가 서서히 감소하여야 하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 쇠고기 수입량이 감소세였으나 수입 쇠고기 국내 공급가격 전년 동기 대비 상승률이 6월 62%에서 8월에는 26% 수준으로 대폭 낮아지고 쇠고기 10만 톤에 대해 0% 할당관세가 설정되어 8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61.1%나 증가하였다.

 

○ 수입량을 급격히 늘린 수입업체의 공격적 마케팅으로 한우고기가 장악하고 있던 시장을 수입 쇠고기가 잠식하는 계기가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추이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관련 시선집중 GSnJ 및 보고서>

○ 이정환 외, ”한우산업, 늪을 피하여 숲으로 가는 길“, 시선집중 GSnJ 295호, 2021.

○ 이정환 외, “불안, 한우산업 팽창 가속”, 시선집중 GSnJ 278호, 2020.

○ 이정환 외, “한우산업의 지속가능조건, 송아지생산안정제”, 시선집중 GSnJ 263호, 2019.

○ 이정환 외, ”한우시장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나?“, 시선집중 GSnJ 258호, 2018.

○ 이정환 외, “한우정책이 한우산업의 발등을 찍지 않으려면”, 시선집중 GSnJ 224호, 2016.

○ 정우석 외, ”한우산업, 폭풍전야?“, 시선집중 GSnJ 179호, 2014.

○ 조영득 외, ”한우산업의 반전: 송아지 생산은 급감, 입식의향은 급상승“, 시선집중 GSnJ 172호, 2014.

  

댓글
아이디 비밀번호

다음글
[304호] (수정판)쌀값 문제, 쟁점 진단과 대안의 방향
이전글
[302호] (수정판)식량안보, 솔직한 논의와 진정한 대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