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산지 쌀값 하락폭
농업분야의 ‘사회적 인프
밤 12시에도 배달되는 대
[강좌 29] 동남아 농기계
스마트농업 정책, 이제 과
농업소득 단상 / 양승룡
1000만 명이 쓰는 앱 토스
“고추 특화해 초고속 성
[74] 2018 쌀관세화 검증
유명인사들의 희귀한 사진
GS&J 논단/강좌
 
Home > GS&J논단 > 열린논단
   
칼럼 / 기고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03.19
제목
[강좌 28] 스마트농업을 스마트하게 하려면... 
첨부파일
특별강좌190320(남재작).pdf 

남재작 한국정밀농업연구소 대표가 집필한 특별강좌 입니다.

 

 

<요약>

 

 스마트농업을 스마트하게 하려면...

 

   

○ 스마트농업을 첨단 기술을 이용하는 농업 또는 자동화된 농업, 공장형 농업 등과 같은 특정 기술을 활용하는 농업 등 겉으로 드러난 첨단기술에만 주목하는 '기술 대응형 접근'으로는 우리가 직면한 농업 현안을 해결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 농식품부에서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에 대해 농민들은 “주요 농산물 수급조절 및 가격보장책이 전제되지 않은 상황에서 스마트팜 온실의 섣부른 집적화는 기존 영세 시설농가의 입지를 오히려 위태롭게 할 수 있다”고 우려하는 등 신구세대 농민들 간 갈등요소도 상존하고 있다.

 

○ 스마트팜은 투자규모에 비례하여 토지 및 노동 생산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어 기술이 고도화될수록 농장의 규모화도 함께 진행되고, 계절노동 중심에서 상시고용으로 농업 고용 구조 변화를 촉진하게 될 것이다.

 

○ 우리나라에서 스마트농업은 시설농업 중심의 스마트팜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미래농업은 기후 스마트한 농업생산, 생산기계의 로봇화, 의사결정시스템의 진화와 맞물려 진행되고 생산과 소비를 최적화할 수 있는 데이터농업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 따라서 현재의 시설농업 중심의 스마트팜 추진전략은 스마트농업을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충실히 수행 할 수 있도록 역할을 재정립하고, 향후 정밀농업과 디지털농업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인적역량을 확보하는 데 활용할 필요가 있다.

 

○ 스마트농업은 기술뿐 아니라 투자대비 효율성 향상을 위해 농장의 규모화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이는 농지소유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검토가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

 

○ 향후 줄어드는 농가인구와 고령화를 보완하는 대안으로 스마트팜은 피할 수 없는 선택이 될 수밖에 없지만 스마트농업이 스마트한 농업이 되기 위해서는첨단기술을 이용하는 농업이라는 인식을 넘어 우리 농업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정밀한 농업이 될 수 있도록 전략체계를 재점검 할 필요가 있다.

 

댓글
아이디 비밀번호

다음글
[강좌 29] 동남아 농기계시장 : 실태와 수출 전략
이전글
[강좌 27] 전환의 시대, 두 가지 햇빛농사의 희망